현대인들은 무더운 여름 에어컨 없이는 이제 더 이상 살 수가 없다. 에어컨은 무더위를 날려주고 덥고 습한 여름에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하지만 동시에 우리를 불편하게 만들기도 한다. 감기 증상과 비슷한 냉방병을 발생시킨다. 냉방병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이고, 그 예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냉방병이란
냉방병(air-conditioningitis)은 무더운 여름 냉방 중인 장소에 오랜 시간 머물렀을 때 나타나는 가벼운 감기, 몸살과 같은 증상을 말한다. 에어컨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코 점막을 마르게 해서 먼지, 바이러스 등의 외부 물질을 걸러주는 기능을 떨어트려 외부 물질의 체내 침입이 용이해진 경우 쉽게 걸리게 된다.
냉방병 증상
- 두통,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 몸살, 전신 피로감, 무기력증이 나타난다.
- 소화불량, 설사 등 위장과 관련된 증상도 나타나다.
- 급격한 온도 변화에 따라 말초 혈관이 수축해 몸이 붓기도 한다.
- 여성의 경우 불규칙한 생리주기, 심한 생리통이 나타날 수 있다.
- 만성 질병 환자의 경우 면역 기능이 떨어져 질병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냉방병 예방 방법
무더운 여름 더위에 적응된 상태에서 몸이 지나치게 차가운 환경에 오래 노출됐을 때 기온 차이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서 냉방병이 발생하는데, 미리 잘 대처한다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다.
- 실내외 온도차를 5~6oC 이하로 한다.
- 2~3 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 공기를 환기시킨다.
- 주로 실내에 머무는 경우 자주 외부 바깥공기를 마신다.
- 에어컨 바람이 피부에 직접 닿지 않게 한다.
- 에어컨 필터는 최소 2주에 한 번 청소한다.
- 과로와 수면 부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 가벼운 운동으로 땀을 흘리고 샤워를 한다.
- 호흡기 점막의 건조를 막기 위해 따뜻한 물을 충분히 마신다.
간단한 에어컨 청소법
에어컨 청소를 전문 업체에 맡기면 깨끗해지겠지만 매번 그렇게 하기에는 비용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간단한 에어컨 청소법을 알아보자.
- 우선 전원코드를 뽑는다.
- 에어컨 외관 및 송풍구 안쪽 보이는 부분의 먼지 및 곰팡이를 닦아준다.
- 에어컨 필터를 분리해 흐르는 물에 잘 씻어주고 중성세제를 풀어 잠시 물에 둔다.
- 부드러운 솔로 필터를 닦아주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잘 말린다.
- 필터 안의 냉각핀은 에어컨 청소 스프레이 등을 뿌리고 5~10분뒤 솔로 닦아주면 된다.
- 마지막으로 에어컨 송풍 모드로 반시간 정도 털어주면 내부 습기가 제거된다.
여름 냉방병과 오해하기 쉬운 레지오넬라증
냉방병 증상은 에어컨 사용을 중단하면 증상이 나아진다. 하지만 증상이 오래가고 심하면 레지오넬라증을 의심하고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레지오넬라균은 에어컨 냉각수에서 잘 번식하는데, 에어컨 바람을 타고 호흡기를 통해 감염된다. 레지오넬라증은 독감형과 폐렴형으로 구분된다.
독감형 레지오넬라증은 근육통, 피로감으로 시작해서 발열, 오한, 기침, 어지럼증 등이 2~5 일간 지속된다. 보통 1주일 이내에 자연스럽게 회복된다.
폐렴형 레지오넬라증은 좀 더 심각하다. 고열, 근육통, 마른 기침, 호흡 곤란, 의식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반드시 병원 치료를 받아야 더 심한 경우를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