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를 기반으로 한 전 세계 화폐들은 현세대가 태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접해왔던 법정화폐입니다. 우리에게 화폐는 정부가 법으로 인정하고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관리하는 원화입니다. 이런 법정화폐가 변할 수 있다면 어떤가요?
화폐의 역사를 긴 안목으로 보면 현재의 법정화폐가 사라질 수 있다는 것에 크게 놀라지 않을 겁니다. 경제활동을 가능케 하는 화폐의 형태는 늘 변해왔습니다.
자본주의와 오늘날의 법정화폐
오늘날의 법정화폐는 자본주의 체제의 산물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듯합니다.
금, 은과 같은 상품화폐 그리고 금본위제하의 화폐만 보더라도 공급이 상당히 제한적이어서 수요증가에 바로 반응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급속한 경제성장을 기대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자본주의는 자본 팽창을 통해 경제를 급속히 팽창시킬 수 있었습니다. 급속한 경제성장은 화폐공급을 빠르고 지속적으로 요구했고 이에 부응하기 위해 화폐발행에 실절적 제한이 없는 법정화폐의 시대가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공급이 무한정이면 그 가치는 계속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가치가 계속 떨어지는 화폐를 위해 계속 일한다면 우리는 진정한 부를 축적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불과 몇 년전 코로나 사태에서 전 세계는 엄청난 양의 화폐발행을 목격했습니다. 그 뒤의 결과는? 모두가 보고 겪고 있는 물가상승입니다. 즉, 돈의 가치가 떨어진 것이죠.
내가 가진 돈의 가치가 계속 하락한다면 누가 그 돈을 계속 모으려고 하겠습니까?
베네수엘라, 이라크, 아르헨티나 등의 나라를 보면 급격한 물가상승으로 자국화폐 가치가 떨어지자 자국화폐를 버리고 달러 등의 다른 화폐에 의존했습니다.
하지만 달러의 가치도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면 이제는 어떤 법정화폐에 의존해야 할까요? 계속 자산가치가 하락하는 현 화폐를 고수하실 건가요?
미래 화폐 비트코인의 등장
기존에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형태의 화폐가 등장합니다.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기존의 화폐와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이 비트코인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당연한 현상이죠.
하지만 비트코인을 이해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면 비트코인이 보편적 현상으로 자리 잡기 전에 남들보다 앞서 비트코인을 선점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가치 있는 것에 공짜는 없습니다. 나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 비트코인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는다면 비트코인이 만드는 미래 부를 선점하게 될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미래 화폐입니다. 1비트코인이 얼마인지 묻는다면 아직도 비트코인의 가치를 모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미래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자체가 자산이며 비트코인 자체가 가치의 척도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집 한 채가 0.1 비트코인 또는 자동차 한 대가 1사토시( 사토시는 비트코인의 최소 단위) 등으로 계산될 겁니다.
이런 시대가 온다면 비트코인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있느냐가 부의 기준이며 경제활동의 안정성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그러니 단기적 관점에서 비트코인이 10% 또는 30% 하락한다는 뉴스에 현혹되지 말고 혹시라도 비트코인 가격이 원화나 달러 대비 하락한다면 비트코인을 조금이라도 더 매수할 수 있는 기회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물론 지금 당장 전 재산을 비트코인 매수에 투자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미래는 불확실의 영역이라서 100%는 없습니다.
하지만 근거를 가지고 현안을 키우면 현재에서 미래로 넘어가는 과도기가 보일 것입니다. 이 과도기에 빠르게 발맞추는 사람이 미래 부를 획득합니다.
비트코인을 단기적 관점에서 보고 단기 이익 실현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인 미래를 확보하기 위한 관점에서 비트코인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