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한 인터넷 기사를 보니 지난 10년간 한국의 비만율이 상당히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런 기사를 보면 다이어트에 다시 자극을 받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말하는 유튜브, 블로그 또는 기사를 보면 다이어트의 목적을 명확히 다루지는 않습니다. 모두 다 공통적으로 비만은 각종 질병을 유발해서 살을 빼는 것이 좋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맞습니다. 비만은 각종 질병을 유발하고 심하면 원만한 사회생활에도 지장을 줍니다. 하지만, 여러분 솔직하게 생각해 봅시다. “나는 왜 다이어트를 원하지?”
다이어트를 왜 하는지는 다이어트 성공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목적/이유
바디프로필이 유행하면서 젊고 건강한 몸을 기록으로 남기고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생겼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를 하기로 결심하는 이유를 보면 다양합니다.
홈쇼핑에서 다이어트 제품을 광고하는 것을 보고 나도 해야겠다 결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델들의 날씬한 몸매가 자극을 하죠.
노출의 계절이 다가오고 물놀이가 계획되어 있으면 급하게 다이어트가 필요해집니다.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겁니다.
또는 동창회나 중요한 모임 자리가 있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니면 거울 속에 비친 내 모습이 맘에 들지 않아서 다이어트를 결심하기도 합니다.
이런 동기들을 가지고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빠른 결과가 필요하고 다른 고려 사항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보조제, 다이어트 약품 그리고 주사까지 맞게 됩니다.
그 결과는 목표 달성입니다. 단기간에 목표 체중을 달성하거나 어느 정도의 살을 빼게 됩니다. 다이어트 성공입니다.
그 뒤에 요요가 와서 다시 살이 찌더라도 일단 성공한 것입니다. 그리고 필요하면 그 성공적 방법을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공감되시나요?
조금 더 진지하게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경우는 PT를 받는다든지 아니면 필라테스, 요가, 수영, 달리기 등의 운동을 수행하는 경우입니다. 그 과정이 더 길고 어렵죠. 하지만 다이어트에 성공했을 경우 성취감은 굉장합니다.
이런 운동이 여러분의 일상생활 속으로 들어와 오래 지속된다면 좋은데 사실 지속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건강한 몸과 건강한 삶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그럼 건강한 몸과 건강한 삶이란 무엇이고 기존의 다이어트 방식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요? 살은 뺄 수 있지만 건강한 몸으로 보면 성공하지 못 할 수 도 있습니다.
여러분 저는 궁금합니다. 건강한 몸을 위해, 건강한 삶을 위해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하면 다수의 사람들이 맞는 말이라고 인정하면서도 실상 그들은 “왜?”라고 되묻곤 합니다. 굳이 다이어트를 해야 돼? 인생 즐기면서 사는 거지. 먹고 싶은 것도 먹도 마시면서…
왜 사람들은 건강한 삶과 몸이라면 행동으로 잘 따르지 않는 것일까요? 이 질문의 답은 다음 포스팅에서 찾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