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기 힘든 야식: 이유를 제대로 알아야 끊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려면 야식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야식의 유혹을 못 버티고 또 먹게 되면 다이어트는 또 멀어지죠. 사실 체중감량을 위해 다이어트 식단을 짜거나, 굶기 또는 식사량을 큰 폭으로 줄이면 목표 체중 달성 후 요요를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은 일정기간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속가능한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 번에 많은 것을 다 할 수는 없으니 이번에는 야식 충동이 생기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야식 사진


실제로 야식만 끊어도 살이 빠지고 건강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야식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쉽게 야식 앞에서 굴복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사람들의 의지가 약해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야식 욕구를 일으키는 원인

야식을 찾는 것은 우리 몸이 우리에게 보내는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우선 우리 몸은 잘못된 식단으로 항상 에너지 부족 상태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후 2시간 정도 지나면 허기지고 뭔가가 당깁니다. 낮에도 간식을 먹고 밤에는 말 그대로 야식을 탐하게 됩니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과 가공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필요한 에너지 공급을 못 받고 칼로리만 몸속으로 넣게 됩니다. 특히 정제 탄수화물은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켜 정작 몸이 에너지원으로 필요로 하는 포도당을 쓰지 못하고 바로 지방으로 전환시켜 버립니다. 그래서 먹어도 항상 곧바로 배가 고프게 됩니다.

혈당 스파이크는 여름철 집중호우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적당량의 비는 대지를 적시고 도움이 되지만 집중호우는 농작물에 큰 피해만 입히게 됩니다.

그래서 야식을 계속 찾는 습관이 있다면 나의 식단은 당 중심의 식단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은지 한 번 점검해봐야 합니다. 쌀밥, 라면, 국수, 파스타, 빵, 케익, 도넛, 피자, 떡뽁이, 어묵, 떡 등이 모두 당 위주의 음식입니다.

다음으로 야식을 자주 하는 배경에는 심리적 원인이 있습니다. 과로, 잦은 야근, 스트레스, 운동 부족, 원만한 대인 관계 부족 등이 원인이 되어서 우리 몸은 불균형 상태에 빠져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을 통한 보상으로 몸의 균형을 맞추고자 합니다.

심리적 원인으로 계속 배가 고픈 현상을 가짜 식욕이라고 합니다. 가짜 식욕은 시도 때도 없이 배고픔을 느끼게 하고, 특정 음식에 강한 욕구를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치킨, 라면, 마라탕, 피자, 떡볶이, 족발 등이 대표적입니다.

우리가 허기지고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배속 음식이 부족한 게 아니라 뇌 작용이라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양분이 부족하면 뇌에서 식욕촉진호르몬을 분비하고 이에 따라 배고픔이 느껴집니다.

배고픔이 뇌가 조절하는 현상임을 이해하면 야식이 심리적 원인으로 끊기 힘들다는 것도 이제 이해가 더 잘 될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내 주변환경을 살펴보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야식을 끊는 현실적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