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왜 그렇게 산만하지? 왜 뻔한 거짓말을 계속하지? 왜 다른 아이보다 느리지?” 이런 생각을 자주 하고 아이 때문에 고민이 많다면 그냥 나무랄 것이 아니라, 이제는 좀 더 진진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다음의 특징들이 많이 보인다고 모두 ADHD는 아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 특성을 많이 보이면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다. 우리 아이는 안 하는 것이 아니라 못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 부분을 빨리 깨우쳐야 한다. 정신의학박사 에드워드 할로웰은 ADHD2.0이라는 책에서 ADHD는 경주용 자동차 엔진에 자전거 브레이크를 가진 것과 비슷하다고 말하고 있다. 브레이크만 향상시키면 엄청난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다고 말한다.
내 아이가 정말 ADHD라면 전문가에 의한 빠른 진단으로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경주용 엔진을 그에 걸맞은 성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ADHD는 전두엽 발달이 지연된 경우인데, 그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 않는다. 뇌의 전두엽 부분은 주의집중, 충동조절, 감정 및 동기 조절, 행동의 조직화 등을 주로 담당한다.
또한 ADHD는 신경생화학적으로 보면 도파민 분비가 감소되어 있다고 알려진다. 도파민은(dopamine)은 뇌에서 동기, 보상, 쾌락 등을 위한 시스템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의 하나이다. ADHD 아이들은 도파민이 활성화되지 않아서 보상체계가 다르다. 만족 지연이 어려워서 바로 눈앞의 만족만 찾는 경향이 있다.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조용한 주의력 결핍형, 과잉행동/충동형,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 복합형이 있다. 다음의 특징은 ADHD 아이들이 보이는 일반적인 특징이다. 이 특징들 다수가 우리 아이에서 발견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 수 있다.
ADHD 특징
- 산만하다.
- 작동기억(working memory)이 약해서 대화중 주제를 벗어나거나 질문에 맞지 않는 대답을 한다.
- 사회성이 부족해서 자주 오해를 유발한다.
-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한다.
- 행동이 느리고 자주 일을 미룬다.
- 소근육이 약해서 자주 물건을 떨어뜨리고 넘어진다.
- 글씨를 쓰기 싫어하고 악필이다.
- 뻔히 드러날 거짓말을 한다.
- 성적이 좋고 나쁘고 편차가 심하다.
- 고집이 세고 승부욕이 강하다.
- 공감능력이 부족하다.
- 게임에 잘 빠져든다.
- 가만히 있지 못하고 자주 돌아다닌다.